[조건문]
-if, else if, else, switch-case
-if : 가정적 조건을 나타냄(만약 ~라면)
-else : 이미 언급된 것에 덧붙여 또 다른
-switch-case : 해당 조건에 맞는 case를 찾는 문법
-스위치 문에서 어떤것을 선택하면 그곳이 시작점이고 브레이크가 없으면 스위치문을 탈출할때까지 명령을 실행한다
-break : switch 문을 실행 중 해당 조건에서 브레이크 걸리면 이후의 명령을 실행하지 않고 제어문을 탈출함
[조건문 예시1]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a = 0;
int b = 0;
int c = 0;
int max = 0;
int min = 0;
System.out.print("정수 3개 입력 : ");
a = scanner.nextInt();
b = scanner.nextInt();
c = scanner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최대값 : " + max);
System.out.println("최소값 : " + min);
max = a;
min = a;
if (b > max)
max = b;
if (c > max)
max = c;
if (b < min)
min = b;
if (c < min)
min = c;
[조건문 예시2]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a = 0;
int b = 0;
int c = 0;
int max = 0;
int min = 0;
System.out.print("정수 3개 입력 : ");
a = scanner.nextInt();
b = scanner.nextInt();
c = scanner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최대값 : " + max);
System.out.println("최소값 : " + min);
max = a;
min = a;
if (b > max)
max = b;
if (c > max)
max = c;
if (b < min)
min = b;
if (c < min)
min = c;
[조건문 예시3]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score = 0;
String grade = null;
System.out.print("점수 입력 : ");
score = scanner.nextInt();
if (score < 0 || score > 100) {
grade = null;
} else if(score > 89) {
grade = "A";
} else if(score > 79) {
grade = "B";
} else if(score > 69) {
grade = "D";
} else if(score > 59) {
grade = "D";
} else {
grade = "F";
}
if ((score > 59 && score < 101) && (score % 10) > 4 || score == 100) {
grade += "+";
}
if (grade =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어우 배고파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점수(" + score + ") : " + grade + "학점");
}
[스위치문 예시1]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score = 0;
System.out.print("점수 입력 : ");
score = scanner.nextInt();
if (score < 0 || score > 100){
score = 0;
}
switch (score / 10) {
case 10 :
case 9 :
System.out.println("A학점");
break;
case 8 :
System.out.println("B학점");
break;
case 7 :
System.out.println("C학점");
break;
case 6 :
System.out.println("D학점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F학점");
}
[스위치문 예시2]
String select = "C선택";
switch (select) {
case "A선택" :
System.out.println("PC(A)를 연결합니다.");
break;
case "B선택" :
System.out.println("PC(B)를 연결합니다.");
break;
case "C선택" :
System.out.println("PC(C)를 연결합니다.");
break;
case "D선택" :
System.out.println("PC(D)를 연결합니다.")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else와 같은 역할");
}
'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] 반복문_별찍기 (0) | 2023.01.04 |
---|---|
[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] 반복문 (0) | 2023.01.04 |
[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] Scanner(스캐너) (0) | 2023.01.04 |
[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] 연산자 (0) | 2023.01.04 |
[백엔드개발자 준비하기] 형변환 (0) | 2023.01.04 |